학교교육과정
연간학사일정
학생맞춤형교육활동
방과후교육활동
진로독서활동
추천도서
학교홍보
 
 
 


사피엔스(유발 하라리, 김영사)
“우리가 아는 한, 순수한 과학적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의 삶은 절대 아무런 의미가 없다. 인류는 목적이나 의도 같은 것 없이 진행되는 눈먼 진화과정의 산물이다. 우리의 행동은 뭔가 신성한 우주적 계획의 일부가 아니다. 내일 아침 지구라는 행성이 터져버린다고 해도 우주는 아마도 보통 때와 다름없이 운행될 것이다. 그 시점에서 우리가 아는 바로는 인간의 주관성을 그리워하는 존재는 없을 것이다. 사람들이 자신의 삶에 부여하는 가치는 그것이 무엇이든 망상에 지나지 않는다.”-552~553쪽
 

멋진 신세계(올더스 헉슬리, 소담출판사)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가 사라진 미래 문명사회의 비극! 올더스 헉슬리가 현대 사회에 보내는 섬뜩한 경종충격적인 미래 문명 비판 문학의 고전, 『멋진 신세계』 속 냉혹한 미래상은 이미 현재 진행 중이다!올더스 헉슬리의 예언적 소설 『멋진 신세계』는 금세기에 미래를 가장 깊이 있고 날카롭게 파헤친 작품 중의 하나다. 현대식 에덴동산에서의 삶을 그린 이 이야기는 자유와 도덕 개념이 낡은 넝마가 되어버린 현대 문명사회를 회화적으로 묘사하여 그 속에 내포된 위험을 경고한다. 뼈아프게 비판하고 고결하게 지키려는 헉슬리의 웅변적인 인간 선언을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한다. _「새터데이 리뷰Saturday Review」
 

광고 속에 숨어있 과학/최원석/살림Friends
STEAM 독서골든벨 선정도서로서 융합형 사고를 키워주는 과학 교양서이다. 이 책은 광고의 홍수 속에 무기력해진 독자들의 뇌를 활성화시켜 과학적.비판적 사고가 가능하도록 돕는다. 그래서 광고의 새빨간 유혹에 속아 거짓을 진실이라고 믿거나 개인과 사회가 함께 고민해야 할 문제를 바로 볼 수 있도록 해 준다. 과연 우리는 자신의 의지로 펩시콜라와 코카콜라를 선택할까? 과자는 달콤한 독일까? 비타민 C, 칼슘, 미네랄 함유 음료 광고처럼 정말 보통 사람들의 영양분 섭취가 그렇게 부족할까? 국산 소고기, 돼지고기를 먹고 힘내자는 광고 이전에 육식이 몸에 해롭지는 않은지 육식이 환경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생각해 보아야 하지 않을까? 이 책은 9장에 걸쳐 이와 같이 과학적 성찰이 필요한 광고들을 살펴보고 중요한 문제들을 조목조목 ..
 

조선왕조실록에 숨어있는 과학/이성규/살림Friends
STEAM 독서골든벨 선정도서이다.「조선왕조실록」 곳곳에서 나타나는 해괴한 비사들을 당대의 역사적 배경과 과학의 통찰력이 마주치는 지점에서 다시 읽어 내려고 시도했다. 과학과 역사의 현미경을 들이대니 정통 과학의 그림자에 감춰진 비사에서 무궁무진한 새로운 이야기들이 튀어나온다.왕과 왕실을 중심으로 하여 왕의 모든 행위가 기록대상이 된 「조선왕조실록」은 정치, 외교, 경제, 군사, 법률, 산업뿐만 아니라 당시 생활상 및 풍속, 사상, 과학까지 다방면의 역사적 사실이 기록되어 있다. 저자는 실록을 살펴보며 ‘어떻게 이런 것까지 적혀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그 세세함과 일상성에 감탄했다고 한다. 그리고 기초자료를 수집하고 집필하는 데 꼬박 3년을 투자했다.‘광해군 일기에 기록된 UFO 목격담’, ‘트랜스젠더 닭’,..
 

생각  VS 생각-청소년을위한한국사회논쟁지도/전국사회
STEAM 독서토론대회 선정 도서로서 이 책은 동일한 사안의 양가적 가치 혹은 다른 측면을 드러냄으로써, 한 사안을 복합적으로 깊이 보는 눈을 청소년들에게 길러주고자 한다. 이에 우리의 교실에 필요한 민주 시민 교육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전국사회교사모임의 교사들이 모여, 우리 사회에서 첨예하게 부딪히는 논쟁들을 뽑아냈다. 그리고 수차례 토의를 거쳐 보편성과 시의성, 객관성을 기준으로 18개의 주제를 선정했다.각 꼭지의 구성 방식은 ‘카피레프트, 저작권 침해 VS 창조적 정보 공유’, ‘기본소득, 기본권 보장 VS 도덕적 해이’ 식으로 한 사안에 대한 두 관점을 대립시키는 것이다. 그렇게 충돌시키는 방식이 그 사안이 가지는 여러 측면을 현실적이고, 절실하게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단순히 논지를 어느 한쪽의 입장으로 끌고 가..
 
list    

 1  2  3  4  5  6  7  8
※ 저작물의 무단 전재 및 배포시 저작권법 136조에 의거 최고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습니다.-[저작권신고]
52828 경상남도 진주시 가좌길29번길 63 교무실:055)772-4951, 행정실:055)772-4961, 팩스:055)772-4964  [개인정보처리방침]
copyright(c)국립경상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All rights reserved.